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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경영학스터디] 경영일반/기업가정신/경영프로세스

by 수와노브스키 2024. 11. 11.

 

 

저번 시간에 이어서 함께 경영일반의 기업가정신, 경영 프로세스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5. 기업가정신(Entrepreneur)

 

(1) 개념

기업가란 수익 창출을 목표로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자 사업을 하는 사람으로서 기업의 기획 · 예산 분배 · 감독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기업가들은 이를 창의적이고 열정적으로 운영하며 이는 경제 발전의 밑거름이 된다. 이러한 기업가들의 정신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되며 세 가지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2) 특성

기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과 요인들이 필요하다. 우선 창업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파악하고 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준비들이 되어야 한다. 기업가의 몰입과 자신감, 끝까지 해내는 끈기와 인내심, 책임감, 적절한 위험을 감수하고 자기통제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요인들뿐만 아니라 경영관리, 위험관리, 대인관계 능력 등까지 함께 준비돼야 하기 때문에 동업자와 함께 팀을 이뤄 창업하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역할

중개자(Arbitrager)

기업가는 시장과 소비자의 사이의 경제적 불균형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위기를 기회 삼아 이익을 창출하여 이를 중개하는 중개자의 역할을 합니다.

 

위험 감수자(Risk taker)

기업가는 기업이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들을 감수·관리하며 이익을 위해 혁신적으로 문제를 다루는 위험 감수자의 역할을 합니다.

 

혁신자(Innovator)

슘페터는 기업가를 파괴하는 혁신자로 표현하였습니다. 기업가들은 현재에 생산되는 것들을 과감하게 파괴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혁신자의 역할을 합니다.

 

조정자(Coordinator)

기업가를 사업가로 간주하여 자금을 지원하기보다는 과학자와 노동자 사이 관계를 조율하는 조정자 역할을 합니다.

 

6. 경영 프로세스

(1) 계획화(Planning)

전략계획(Strategic plan)

기업의 최고경영자가 장기적인(주로 3~5) 목표와 운영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려는 계획으로 기업의 사명과 앞으로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정치·경제·사회·기술적 요인과 소비자, 경쟁사 등의 외부 환경 등을 분석하여 자원배분, 전자적 조치 등을 수립해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술계획(Tactical plan)

기업의 중간경영자가 세워진 전략계획을 바탕으로 중기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전략계획과 운영계획의 중간 단계로 주로 1~2년 정도의 기간의 계획을 세웁니다. 전략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세부적으로 특정 부서의 목표를 요약하여 제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운영계획(Operational plan)

전략계획과 전술계획을 지나 하위관리자들이 수립하는 구체적인 계획으로 1, 1주일 단위로 세우는 계획을 의미합니다. 생산, 재무, 시설, 마케팅, 인사 등의 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조직화(Organizing)

계획화 단계를 거치고 난 후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인적·물적·지식 자원 등의 경영자원을 알맞게 구성하는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조직의 사명을 설정하고, 사명과 목표 달성을 위한 목표 구성을 재확인 후 이를 부문화하고 개인에게 할당하는 과정입니다. 이후 개인과 부문의 업무까지 조정하고 나면 조직화의 과정이 끝납니다.

 

(3) 지휘화(Leading)

계획화, 조직화를 진행한 후에는 실제로 개인이 업무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때 근로자들이 업무를 계획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소통하며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4) 통제화(Controlling)

계획하고 조직, 지휘하는 경영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감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계획의 성과 측정을 통해 방향을 조정하며 목표가 계획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사전통제

실제 활동이 일어나기 전, 미리 계획단계에서 사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하는 검토 과정을 통해 통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행통제

경영활동 중에 일어나는 통제로 동시통제, 스크리닝통제 등으로 불립니다. 주로 프로젝트를 계속 수행하기 위한 승인을 받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 경우 등에 사용됩니다.

 

사후통제

활동의 결과를 평가하여 이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수정조치를 취하는 통제 활동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 경영활동 등의 계획을 수정하고 새로운 계획에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경영 의사결정, 기업의 형태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